일반
[사설] 한달 후, 카발 경제.(5)
또한, 개인과 개인과의 거래에서 주 통화수단중 하나였던 '업그레이드 코어'가 '개인 상점'이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통화수단의 목적이었던 그 의미를 상실하는 바람에 그 가치가 엄청나게 줄어들게 되었다.
대부분 고렙 유저들의 창고에는 약간의 '알츠'와 많은 수의 '업그레이드 코어'가 존재했고, 사실상 이것을 이용한 물품 거래가 성행되었는데 '개인 상점'이 생겨 통화 수단이 변조되는 바람에 원하는 아이템을 사기 위해서는 실 통화수단인 '알츠' 즉. 현금이 필요하게 된것이다.
이는 많은 아이템의 가격을 내리는데 동조하게 되었고, 시급히 거래를 하고 싶던 대부분의 유저들은 주 통화수단인 '업그레이드 코어'를 대대적으로 판매하는 바람에 '업그레이드 코어'의 가격은 거품거래가 800백~900백만에서 현재는 200~250 만까지 하락하게 된다. 더더군다나 '업그레이드 코어 (중급)'의 그 기능성 여파로 인해, '업그레이드 코어' 의 그 가치는 더더욱 떨어지는 바람에 사실상 거래 가치도 현저히 떨어진 상황이다.
더더욱 웃기는 것은 현 게임에 있어서 일명 '노가다'를 해서 벌어들이는 돈은 극히 미미한 수준이다. 실제로 최고렙 99의 캐릭터가 적정렙 사냥터에서 1시간에 벌어들이는 돈은 많아야 50~60만원. 오히려 컨트롤 과 여타 변수가 생길 경우 적자까지 나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그런데 현재 거래되는 아이템가격은 '알츠'의 희귀성 때문에 생긴 '디플레이션' 때문에 고급 아이템이 아니면 사실상 거래되지 않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으며, 이 특수 고급 아이템들 역시 희귀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아 잘 팔리지도 않고 잘 사지도 않는 상태로, 일부 상품만 팔리는 제한된 상권이 유지되고 있다.
이런 추세로 계속 나가게되면 중·고레벨 유저들의 창고 내에 있는 그나마 소비력이 있는 '업그레이드 코어'는 유저들의 창고내에서 계속 빠져나가며 '알츠'를 순환시키게 되고, 극도로 제한된 상권과 고레벨들의 아이템 유치 경쟁으로 인한 심각한 '알츠'부족은 거대 디플레이션을 일으켜 게임내 중·고급 아이템들의 가격 양극화는 가속화 될 것이다. 팔리는 물건은 계속해서 그 가격이 낮아지며, 잘 팔리지 않는 물건은 엄청난 가격으로 현재 계속된 레벨업 중인 중·저 레벨들에게 부담을 주게 된다. 그리되면 점점 카발은 중·저 레벨들이 새로운 시도를 하기 어려운 게임되며 이는 새로 유입되는 사용자를 줄여 결국 고레벨밖에 없는 게임을 만들게 되는 사태를 빚어지게할 수도 있다.
[ 한 달후를 위해 준비해야 할 것과 알아두어야 할 것]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카발의 경제적 미래는 밝지 못하며 재미있게도 현 한국의 경제 상황과 조금도 다를바 없는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게임 내에서 살아남는 법은 '알츠' 의 싸이클링을 가속화 시켜 디플레이션을 줄이는 방법밖에는 없다. 싸이클링이 폭주하면 인플레이션이 발생되지만, 싸이클링이 되지 않으면 디플레이션의 늪에서 벗어나기 힘들게 된다.
1. 길드원간의 아이템을 무료로 주고 받는 일을 금하라.
2. 일명 '한국 은행'과 같은 게임 NPC들에게 사용하는 돈을 줄여라. 이미 그들손에 들어가는 자금은 순환되지 않고 사라지게 된다. 쳇바퀴의 모서리하나가 사라지면 쳇바퀴는 더더욱 구르기 힘들게 된다.
3. 잘 거래되지 않는 중, 저급 물품들은 NPC에게 팔고, 앞으로는 더더욱 줄어들 초보자들을 위한 아이템들은 주저없이 NPC에 팔아서 약간의 자금이나마 확충하라.
4. '업그레이드 코어'나 여타 거래가 잘 되는 아이템은 모아두지말고 그때그때마다 팔고 현금을 쥐고 있어라. 그 아이템들은 특정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이상은 그 가격 이하로 계속 떨어지게 된다.
카발의 경제의 미래는 그다지 밝진 못하지만, 게임을 게임으로 즐기기 위해서는 많은 개선사항 역시 필요하며 이는 현거래를 줄이는 방안도 된다. 게임내 자금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으면 많은 사이버 머니를 확보한 사람에게 실현금으로 사이버 머니를 사고 파는 일은 N사의 흥행게임과도 비슷한 양상이 카발에서도 생겨나고 있음을 명심해야한다.
무엇보다도 카발을 사랑하고 즐기고 있는 한 게임 유저가 올립니다.
테일러님 위의 경제용어들..중학교 들어가시면 사회시간에 배우십니다~
좋은글 잘 읽엇어요^^
아템가격이 하늘을 찌르는데 만랩이 판치는 이시국에
길원간의 아템을 서로 줄수도있지
그렇게 만들고있고만...
잘 알았소이다
싸이클링 디플레이션 인플레이션~
압박~ 해석이 필요한 부분일듯....
겜도 어렵다고 느끼는데 이런글 검색하면서 읽을까요?
ㅡ_ㅡ;